의사들의 조언 당뇨에 좋은 과일. 당뇨병 환자분들은 과일을 먹으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. 하지만 과일도 적절한 종류와 양, 방법으로 먹어야 하는데요.
오늘은 당뇨병에 좋은 과일 먹는 방법과 어떤 과일이 좋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
▣ 당뇨병에 좋은 과일
당뇨병에 좋은 과일은 일반적으로 섬유질이 많고 당분이 적은 과일을 꼽고 있습니다. 이러한 과일은 혈당을 천천히 올리고 항산화 작용을 하며 심혈관 질환이나 암 등의 위험을 낮춰줍니다.
당뇨병 환자가 과일을 먹는 방법
1. 식전에 먹기 : 식전에 과일을 먹으면 섬유질이 포만감을 주며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여줍니다. 식사 후에 과일을 먹으면 혈당이 지속적으로 높아질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
2. 통째로 먹기 : 갈아서 먹으면 섬유질이 파괴되고 당분이 쉽게 흡수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통째로 씹어서 먹는 것이 좋은데요. 그러니 주스나 통조림 과일은 혈당을 높이는 위험한 식품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
3. 껍질째 먹기 : 과일의 껍질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있습니다. 껍질은 혈당을 천천히 올리게 하고 면역력을 강화합니다. 따라서 사과, 포도, 배 등의 과일은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.
4. 섭취량을 정해서 먹기 : 과일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혈당이 높아질 수 있는데요. 그만큼 적당량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.
당뇨병 환자는 하루에 1~2회 100~200g 정도의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. 예를 들어, 사과 반 개나 귤 두 개 정도입니다.
5. 나의 당뇨 상태에 맞게 먹기 : 사람마다 그리고 당뇨 상태에 따라 혈당 반응 정도가 다릅니다. 당화혈색소가 7% 미만으로 잘 조절되는 분은 조금 더 과일을 드셔도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과일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.
같은 과일이라도 사람마다 혈당을 올리는 정도가 다르므로 과일을 먹고 난 후 2시간 후 혈당을 측정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.
당뇨병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과일
1. 베리류 : 블루베리, 아사이베리, 산딸기, 복분자 등 베리류는 항상화제와 식이섬유가 풍부하다. 특히, 베리는 크기가 작고 통째로 먹을 수 있기에 섭취량 조절이 쉽고 혈당지수가 낮아 단 것이 먹고 싶을 때 당뇨에 좋지 않은 과자나 캔디류가 아닌 베리류를 먹으면 도움이 된다.
2. 배 : 배는 껍질채 먹을 수 있는 과일로 섬유질의 훌륭한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. 섬유질은 혈당 관리,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만복감을 줄 수 있습니다.
3. 체리 : 체리는 항산화 수치가 높아 염증 퇴치에도 도움이 되는 과일인데요. 베리 종류와 비슷하게 혈당지수가 낮고 통째로 먹을 수 있으며 영양이 풍부한 섬유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.
4. 감귤류 : 귤, 오렌지 등 감귤류는 면여연력을 높이고 상처 치유를 돕는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. 과육은 섬유질을 제공하고 있으며 원하는 데로 섭취량을 조절할 수 있으며 또한 많은 수분을 공급해 줍니다.
전문가들은 '갈증 해소뿐만이 아닌 전해질도 공급해 준다. 고 말하는데요. 이 전해질은 혈압을 조절하고 근육 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5. 살구 : 살구는 활성산소와 산화방지제가 다량 들어 있습니다. 활성산소는 세포를 손상시키는 해로운 화합물을 중화시켜 산화 스트레스를 낮춥니다.
이러한 산화 스트레스는 심장병과 당뇨병을 포함한 여러 만성 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.
그 외에도 도움이 되는 과일은 사과, 복숭아, 자몽, 키위, 포도등이 도움이 됩니다.
같이 보면 도움이 되는 글 ▼
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