식중독은 누구나 걸릴 수 있으나 계절별로 흔한 원인균이 있다고 하는데요. 특히, 음식 조리 시 예방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심하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기에 미리 식중독의 증상을 알아두고 예방을 한다면 즐거운 여름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.
✔️ 식중독
식중독은 음식을 통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주요 증상으로 구토와 설사, 복통, 발열, 두통 등이 나타나는데요. 중증도에 따라 탈수, 혼수,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일부 식중독균은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. 특히, 임산부와 영유아, 고령자의 경우 식중독과 관련해서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.
✅ 식중독 원인
•식중독균에 의한 경우 세균에 오염된 식품에 의한 질병으로 식중독의 80% ~ 90%는 세균에 의한 것입니다.
•자연 식품에 포함된 독성에 의한 것은 동식물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거나 축척된 유독 성분을 말합니다.
•식품에 첨가되거나 혼입 된 화학물질에 의한 중금속, 잔류농약 식품첨가물 등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.
✅ 식중독 회복기간
•급성 증상 : 처음 증상은 보통 섭취 후 몇 시간에서 하루 내에 나타나며 이 시기에는 구토와 설사, 복통 등 급격히 발생합니다.
•중간 단계 : 급성 증상이 시작된 후 24시간에서 48시간 정도 지속되며 이 시기에는 주로 설사와 복통이 계속될 수 있으니 여전히 주의가 필요한 시점입니다.
•회복 단계 : 보통 3일에서 7일 내에 대부분의 증상이 사라지지만 이 기간 동안에도 충분한 휴식과 수분 보충이 필요합니다.
✅ 식중독 회복음식
1. 매실 : 매실은 위산의 분비를 촉진해 위장 기능을 개선해주고 특히, 매실에 풍부한 구연산은 식중독을 일으키는 각종 부패균에 대한 강한 살균력으로 식중독을 예방해 주고 개선해 주므로 식중독 증상이 있을 때 매실차를 진하게 타서 마시거나 엑기스를 마시면 증세가 가라 않는데 도움을 줍니다.
2. 팥 : 팥은 우리 몸의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시켜 줍니다.
3. 생강 : 생강은 위를 보호하고 위점막을 자극시켜 소화액의 분비에 도움을 주는데요. 생강을 섭취하면 구역질을 멈추게 도와주어 식중독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.
4. 녹차 : 녹차는 살균작용이 뛰어나고 식중독을 일으키는 세균감염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.
5. 모과 : 모과에는 유기산이나 사과산이 많이 들어 있어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소화효소들의 분비를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배앓이나 식중독 치료에 도움을 주는 식중독에 좋은 음식입니다.
6. 깻잎 : 깻잎에 포함되어 있는 정유 성분은 방부제 역할을 하여 식중독을 예방해줍니다. 식중독 증상이 있을 경우 깻잎을 진하게 우려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.
7. 마늘 : 마늘에 들어있는 디알릴 설파이드라는 성분이 캄필로박터균을 살균해주는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식중독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.
8. 양배추 : 양배추에는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한데요. 그래서 위 점막을 강화하고 손상된 위를 재생시켜 주는데 도움이 되어 위염, 위궤양, 장염, 대장질환에 좋은 음식입니다.
9. 곶감 : 장염이나 식중독증상으로 설사를 할 때에는 곶감을 달여서 마셔주거나 홍시를 먹으면 설사 증세를 멈추게 해 준다고 합니다.
10. 바나나 : 바나나는 소화가 잘되며 에너지를 제공합니다.
이 외에도 수분을 많이 함유한 식품, 소량의 가벼운 식사, 과일과 채소 등이 회복과 영양 섭취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