백일해는 인간에게만 발생하는 감염병으로 신생아 아기들에게는 특히 생후 6개월 미만의 아기들에게 위험합니다. 백일해는 아기들에게 필요로 한 산소를 얻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. 아이를 임신하셨거나 출산하셨거나 주변에 신생아가 있다면 백일해 예방접종은 필수입니다.
✔️ 백일해
백일해는 코와 목구멍을 통해 감염되는 박테리아 감염병인데요. 이 병은 매우 감염력이 강하지만 DTap(디프테리아, 파상풍, 백일해)나 Tdap(디프테리아, 파상풍, 백일해)와 같은 백신을 받으면 어린이나 성인 모두 예방할 수 있습니다.
✅ 백일해 증상
백일해는 기침이 백일해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인데 처음에 보통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데요. 가벼운 기침, 재채기, 콧물, 미열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모든 사람이 기침을 하지는 않는데요.
아기들은 백일해 소리를 내지 않을 수도 있으며 심지어 기침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숨을 헐떡이거나 이러한 상황에서 숨을 쉬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.
• 백일해 잠복기
잠복기는 4일 ~ 21일이며 그 특징은 6 ~ 8주에 걸쳐 3단계로 구분됩니다.
초기에는 가장 강한 시기로 1 ~2주 정도 콧물, 결막염, 눈물, 경미한 기침, 발열 등의 가벼운 상기도 감염 증상이 계속 되는데요. 시간이 지나면서 기침이 점차 심해지고 기침 끝에 '흡'하는 소리가 들리기도 합니다. 기침이 심할 때 얼굴이 빨개지며 눈이 충혈되고 기침 끝에 구토가 동반되거나 끈끈한 가래가 나오기도 합니다.
중기에는 2 ~4주 정도 혹은 그 이상 계속되는데요. 무호흡, 청색증, 비출혈, 경막하 출혈, 하안검부종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.
회복기에는 기침의 정도와 횟수, 구토가 점차 감소하며 1 ~2주 정도 계속됩니다.
• 합병증
백일해는 뇌손상 또는 뇌출혈, 폐렴, 발작, 무호흡, 경련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
✅ 백일해 사망률
백일해 감염은 백일해 환자와의 직접 접촉이나 기침 및 재채기 등에 의한 호흡기 전파에 의해 이뤄지는데요. 백일해에 감염되었지만 특징적인 백일해 소견이 없는 어른과 큰 어린이가 소아의 주요 감염원 역할을 합니다.
성인의 경우 드물게 2주 이상 계속되는 만성 기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. 이렇게 백일해는 인간에게만 발생되는 감염병으로 전염력이 가장 강한 질환 중 하나인데요.
2003년 세계보건기구 (WHO) 자료에 의하면 아직도 전 세계적으로 매년 500만 명이 감염되고 그 중 30만 명이 사망하며 신생아 감염은 집중 치료를 받아도 치명률이 4%에 이른다고 합니다. 특히, 1세 이하의 영아에서 나타나며 70%는 6개월 이내의 영아에게 나타납니다.